티스토리 뷰

반응형

희토류, 네오디뮴

희토류 왜 중요한가?

 희토류가 주목받는 것은 21세기 첨단 산업 제품에 두루 쓰이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빛의 삼원색을 표현하는데 가장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색의 선명도와 색감이 생명인 디스플레이 제작에 꼭 필요하다. 또한 친환경 자동차의 모터를 비롯한 온갖 전자제품이 자석을 사용하는데 기존의 대형 자석으로 할 수 있는 일들이 희토류인 네오디뮴을 섞은 자석을 쓰면 작은 크기로 모두 가능하다. 일반 자석보다 자력이 10배 강하기 때문이다. 이 작고 강력한 것은 오디오, 휴대전화, 전기모터와 같은 첨단제품의 혁명을 가져왔다. 우리가 작은 핸드폰이나 오디오로 큰 소리를 감상할 수 있는 것은 이와 관련이 있다. 또한 적은양으로 성능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라던지 신재생에너지 개발에도 필수적이다. 하지만 대부분 중국의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크다. 미국 USGS(US Geological Survey)의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이 60%를 차지하고 있으면 전 세계 11개국이 99%를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생산량을 늘리기 위해서는 개발과정, 환경오염 등의 변수가 커서 즉각적으로 생산량을 늘린다거나 하는 가능성이 낮다

희토류 투자 방법과 전망

최근 20년간 희토류 수입단가(USD/kg) 추이를 살펴보면, 변화가 매우 큰 것을 알 수 있다. 2010년 중국이 희토류 해외반출량 제한했던 적이 있어서 그로 인해 잠깐동안 급상승을 견인했다. 이렇게 어느 날 갑자기 정치적인 이유나, 세계정세의 흐름에 따라 수출물량이 어려워지면 가격은 급등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긴 투자 관점에서 사람들의 관심이 소외되었을 때 조금씩 모아두면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 우리가 살 수 희토류를 살 수 있는 방법은 '아리랑 글로벌 희토류 전략자원기업 MV' 펀드로 한화자산운용에서 운용하고 있으며, 1좌당 순자산가치의 일간변동률을 MVIS Global Rare Eearth/Strategic Metal Index의 1 배수와 유사하도록 운용하고 있다. 2023년 4월 18일 가격은 8,430원으로 2022년 4월 5일 전고점을 11,200에서 하회하여 오르락 내리락을 반복하고 있다. 전자기기에 사용되는 희토류는 거의 전량 수입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얻기가 어렵다.  또한 중국이 전 세계 생산량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나머지 약 30% 정도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요한 자원을 한 국가에게만 심하게 의지하고 있는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충돌이 발생하거나 일본과 우리나라와 같은 무역전쟁, 그와 미국과 중국의 정치적 이슈가 발생하게 되면 자원을 무기화하거나 수출제한과 같은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할 가능성 높아지게 되어 관련 사업군에서는 생산에 차질을 빚거나 급격한 가격 인상으로 상품의 가격 경쟁력이 떨어져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중국은 국제시장에 미국의 견제와 사회 정치적인 환경면에서 불안한 국가이다. 언제든지 극단적인 결정을 내려 수출금지를 추진하거나 생산량을 제한해서 급격한 가격 상승을 유도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타이밍 노려 투자에 이용해 볼만 하다.  아쉽게도 이 글을 수정할 때쯤 중국의 수출금지에 대응하여 현대무백스, 이화전기, 세토피아 등 연일 상한가 행진을 하고 있다. 다시 한번 사람들의 관심이 사그라들 때 주목해 볼 만하다.

 희토류란 무엇인가

 희토류는 마치 하나의 물질로 여겨지지만 화학주기율표 상 17개의 성질이 유사한 원소를 말한다. 영어로 Rare Earth Elements로 우리나라 말에서 매우 희소, 희귀하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는 그간 많이 발굴되거나 생산하지 않은 물질들이며 소량배합으로 강한 자성을 띠게 하여 휴대폰, 오디오 등 작고 가벼운 전자제품에 기능을 극대화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물질들이다.   

반응형
반응형
공지사항